인터넷 게임문화에 대한 이해(1)
페이지 정보
작성자 김성철목사 댓글 0건 조회 3,159회 작성일 05-03-27 00:49본문
우리 부모들은 종종 아이들의 나타난 현상에 대하여 크게 우려하며 그들에게 관심을 보이지만 정작 그들에 왜 이렇게 컴퓨터게임에 빠져 드는가에 대하여는 잘 모르고 있다. 이전에도 분명 컴퓨터게임이라는 문화가 있었지만 지금처럼 우려할 정도의 심각성은 없었다. 이렇게 학생들이 게임에 빠져드는데는 몇 가지의 이유를 들 수 있다.
첫 번째는 컴퓨터게임이 가장 강력한 힘이 있기 때문이다. 우리가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 중독현상을 이전시대의 게임 수준으로 보아 넘겨서는 곤란하다는 것이다. 과거 게임의 경우는 대부분 최종단계를 돌파하면 싫증을 느끼게 되고 또 다른 게임을 즐기게 된다. 하지만 지금의 게임은 과거와는 달리 여러 단계를 거치는 ‘스테이지(stage)형’ 게임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특히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물레이션 및 스토리를 통한 고도의 사고력과 지능을 요구하고 있다. 그러므로 청소년들이 한번 게임에 접하게 되면 좀처럼 헤어 나올 수 없게 구성되어져 있다. 이렇게 게임이 정교하고 강력한 힘을 갖게 되는 것은 어쩜 당연한 현상이다. 그것은 인터넷 사용자가 급증하면서 게임 산업자체가 큰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게임산업을 통하여 돈을 벌수 있게 되면서 게임들은 정말 정교한 시나리오와 환상적인 그래픽 그리고 빠져 들 수 밖에 없는 사운드로 구성이 되었다. 그리고 게임 제작 자체가 게임하는 사람들의 교육적 효과나 또는 영향들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오직 그 게임을 오래 그리고 많이 하게 하려고 다양한 아이템과 계속 빠져 들 수 밖에 없도록 레벨을 올리는 방식으로 되어 있어서 한 단계가 끝나면 더 재미있는 또 다음 단계의 게임이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이것은 절제하며 어느 단계에서 끝을 낸다는 것은 아주 어렵다는 것은 부모들이 알아야 한다. 특히 이전에는 그저 컴퓨터하고만 하던 게임에서 이제는 컴퓨터 속에 또 다른 사람과 직접 만나서 온라인상으로 실력을 겨루어 볼 수 있기 때문에 그 중독성은 클 수 밖에 없다. 그러므로 우리 부모들은 왜 아이들이 인터넷 게임에 이렇게 빠질까만 생각하며 그들에 대하여 잘못된 시각으로 바라 볼 것이 아니라 먼저 청소년들이 빠져 들 수 밖에 없는 게임문화의 특성을 바로 이해하고 그들이 우리 아이들을 바라 볼 때 그들과 참 대화의 길이 열리게 될 것이다. (계속)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